하남 꽃피는학교 초등고학년 몸-놀이 수업 1학기

6월 13 업데이트됨


정글짐보다 철물구조물을 좋아하는 아이들

하남 꽃피는 학교에서 한 학기동안 3, 4, 5학년 10명의 친구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1학기 몸-놀이 수업이 마무리 되었습니다. 3월 부터 7월까지 16번의 만남과 놀이의 장이 이루어졌어요.


나무 위에서 네발 걷기!

학교 뒤편에 산과 올라가서 놀 수 있는 나무, 개울, 구조물이 있음과 동시에 놀이를 중요시 하는 학교 특성상 실외 놀이 경험이 풍부한 아이들과 함께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변화의 월담에서는 이미 애착을 가지고 있는 놀이 환경에서 적용할 수 있는 움직임을 수업에서 배우고 일상에서 놀이를 통해 연습 · 숙련 할 수 있도록 수업을 꾸렸어요. 수업시간을 소중히 여기기 위해 ‘한 명이 이야기를 시작하면 모두 들어주기’, ‘수업 내용과 관련된 이야기만 하기’라는 아이들 스스로 만든 두 개의 규칙이 생기기도 했습니다.

정글짐 앞에 개울이 있다면? 물에 빠지지 않기 위해 정확하고 안전하게 착지하는게 중요해요

이번 학기에는 자신이 놀고 싶은 놀이터를 직접 만드는 특별한 수업이 진행되었습니다.

클램프와 육각렌치 조이기 전담팀을 맡았습니다

설치에 앞서 재료와 친숙해지고 장비 사용 방법을 배우는 시간을 가진 후 성인이 만들어준 놀이 구조물에서 노는 기존의 틀에서 벗어나 자신이 놀고 싶은 구조물을 팀을 이루어 실험 해보는(직접 만들고, 또 직접 놀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신나게 놀기에는 너무 흔들리는 구조물이 있다면 어떻게 튼튼하게 만들 수 있을지 의견을 공유 하면서 구조물의 안전여부를 체크하고 보강할 수 있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이 설계도대로 만들려면 어디에 파이프를 놓아야 할까?

나사 조이기, 수평 맞추기, 길이에 맞는 백관 파이프 자리에 놓기 등 각자가 잘하고 하고 싶은 것을 찾아 역할분담을 하는 과정을 통해 자신을 발견하고 동료를 관찰하는 기회를 가지기도 했습니다. 이후의 수업에서는 만든 구조물을 활용해서 스스로 도전하지 않게 되는 다양한 부위(배, 발끝 등)만을 이용하여 매달리는 것을 도전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철물 구조물뿐만 아니라 자연물인 나뭇가지 위에 점프해 매달리고 네발걷기를 시도하는 과정을 통해 자연에서 가능한 새로운 움직임의 가능성을 발견하기도 했어요.

우리가 만든 놀이터 완성!

수업을 진행하면서 매번 약속 했던 것은 이 시간만큼은 나 자신뿐만 아니라 타인의 안전을 함께 책임지자는 것이었습니다. 처음에는 이기기 위해 반칙(?)도 하고 친구들을 밀어 다툼이 벌어지기도 했는데요, 수업 후반으로 가면서 힘을 쓰면 이길 수 있는 상황에서도 동료가 다칠 수 있다는 생각이 들면 강사에게 그 순간의 안전 관리(도움 차원에서)를 귓속말로(!) 직접 부탁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구조물을 만든 이후 아이들이 철봉을 매달리거나, 앉아있는 등 제한된 자세와 방법을 이용하여 놀고 있다는 것을 보고, 그 범위 확장을 위해 강사 지도하에 발가락으로만 레일에 매달리거나, 손이 아닌 가슴, 머리, 등을 이용해 균형을 잃지 않고 레일 위를 지나가는 실험을 해보고 이를 확장하여 용암놀이를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수업을 마무리하고 작은 동료들은 어떤 생각을 했을까요?


"보기에는 못할 것 같았고 무섭다고 생각했던 것들을 조금씩 해보니까 되어서 신기했어요."


"같이 한 신체 놀이들이 겉으로는 힘들어 보여도 막상 하면 집중하게 되고, 몰입해서 즐길 수 있었어요."


"자기 안전을 자기가 책임져야 한다는 말이 처음에는 너무 이상했는데, 내 몸을 스스로 지키는 방법을 배워갈 수 있었어요."


"이기고 지는 게 중요하고 그걸 버리는게 어려웠는데 놀이 할 때는 그 마음을 조금은 놓고 연습해볼 수 있었어요."


가만히 있어도 땀이 흐르는 폭염을 무사히 지나고, 다시 만날 가을에는 어떤 수업들이 기다리고 있을까요?


조회 0회
  • Black Facebook Icon
  • Black Instagram Icon
  • Black YouTube Icon

움직임교육연구소

변화의월담

서울시 동작구 등용로 79-1

무중력지대 대방동 4층 변화의월담

 

contact@walldaam.com

뉴스레터

변화의월담의 프로그램과 활동, 일상에서 몸을 움직일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레터로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