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으로 사유하는 젠더 거버넌스

6월 25 업데이트됨



[몸으로 사유하는 젠더 거버넌스]를 주제로 6월 12일 수요일 10:30-12:30 에 강의를 진행했습니다.

젠더거버넌스를 구현하는 데 몸, 신체성의 회복이 왜 시급한 과제인지, 몸의 수준에서 현실의 문제와 사회 변화를 근본적으로 어떻게 바라봐야 하는지에 대한 성찰과 이해의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몸은 유전자, 세포, 신경계, 호르몬, 장기, 근육, 뼈, 근막 등의 다중 구조를 가진 생물적 실체이자, 역사, 사회, 문화적 환경에서 수가지 방식으로 정의되고 구성되는 존재입니다. 매우 복잡한 세계로서 몸에 대한 무지, 몸과 맺는 관계의 상실이 얼마나 많은 폭력과 모순을 낳고 있는지 조명합니다.


몸의 관점에서 폭력과 억압을 이해하는, 익숙하고도 새로운 언어를 만났습니다. 한국 사회의 맥락에서 어떻게 우리의 중요한 정치적, 도덕적 문제들이 사람의 몸과 연결되어 있는지, 어떻게 근본적인 사회 변화는 결국 몸으로, 몸을 통해 일굴 수 있는지 이야기나눴습니다.


소통, 협력, 다양성, 균형 등 거버넌스에서 중요한 가치들이지만 현실과 괴리된 온갖 관련 말, 이미지, 허상들을 몸으로 직접 ’파상’해 보았습니다.


몸을 통해서야만 가능한 내적 성찰의 고통스러운 과정에 대해 솔직하고 구체적으로 이야기합니다. 몸에서 비판적 사유의 가능성과 실질적인 변화의 가능성을 발견하는 시간이었습니다.


신청 링크: https://forms.gle/dKFUUekdNWknUHmi8



조회 5회
  • Black Facebook Icon
  • Black Instagram Icon
  • Black YouTube Icon

움직임교육연구소

변화의월담

서울시 동작구 등용로 79-1

무중력지대 대방동 4층 변화의월담

 

contact@walldaam.com

뉴스레터

변화의월담의 프로그램과 활동, 일상에서 몸을 움직일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레터로 받아보세요!